전기 자동차의 관심이 어느때보다도 커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 27개국에서는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신규 생산 금지 법안을 승인했다고 합니다. 2025년~2030년 쯤 자동차 대전환이 진행될텐데요. 오늘은 현재 전기자동차의 핵심인 배터리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Lithium-ion Battery)
리튬이온 배터리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입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와 충전 효율성을 제공하며, 상대적으로 가볍고 소형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전기자동차의 주행 거리와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적합합니다.
니켈-금속하이드라이드 배터리 (Nickel-Metal Hydride Battery, NiMH)
니켈-금속하이드라이드 배터리는 과거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일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여전히 사용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비교적 안전하고 저렴합니다.
고체 리튬 이온 배터리 (Solid State Lithium-ion Battery)
최근 기술적 발전으로 고체 리튬 이온 배터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더 높은 에너지 밀도, 안전성 및 긴 수명을 제공하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래핀 배터리 (Graphene Battery)
그래핀 배터리는 그래핀 소재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배터리로, 더 빠른 충전 속도와 더 높은 에너지 저장 능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연구와 개발 단계에 있으며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수소 연료전지 (Hydrogen Fuel Cell)
수소 연료전지는 전기를 생성하기 위해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키는 기술입니다.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전기는 수소 연료전지에서 생성되며,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소 연료전지는 긴 주행 거리와 빠른 충전이 가능하며, 대규모 상업용 트럭 및 버스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현재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술이며, 기술 발전과 연구가 계속되면서 더욱 향상된 배터리 시스템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배터리의 성능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편의성 개선과 보급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므로 배터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시면 전기차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